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익산 지역 백제유적에서 출토된 백제기와에 관한 연구성과 보고서 발간
등록일
2013-12-04
주관부서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938

  문화재청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소장 배병선)는 200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백제 사비기 기와연구’의 2013년도 연구 성과를 수록한 「백제 사비기 기와연구Ⅴ」를 발간하였다.

 

  이번 「백제 사비기 기와연구Ⅴ」에는 7세기 익산 지역의 백제유적을 대표하는 왕궁리유적, 제석사지, 미륵사지에서 출토된 백제 수막새(기왓골 끝에 사용된 기와)에 대한 분석결과를 수록하였다. 특히 이번 호는 관련 연구자뿐만이 아니라 일반국민들도 참고하기 쉽도록 익산 지역 백제 수막새의 세부 속성과 제작기법 관련 사진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하여 제작하였다. 한편 2009년~2012년까지 발간된 「백제 사비기 기와연구Ⅰ~Ⅳ」에는 부여 지역 출토 백제 수막새에 대한 분석결과를 수록하였다.

 

  기와는 백제 사비기 건물지 유적에서 가장 많이 출토되는 유물로, 특히 수막새는 건물지의 연대나 기와 수급체계의 추정에 가장 많이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백제 수막새를 분류하는 기준에는 다소 차이가 존재하고 있어 수막새 변화상을 체계화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국립부여문화연구소는 2009년부터 각 유적별 출토 수막새의 세부속성과 제작기법을 분석하여 사비기 모든 형태의 수막새를 체계적으로 포괄할 수 있는 「백제 사비기 수막새 표준분류안」을 마련하고 있다.

 

  보고서는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누리집(open.bcp.go.kr, 원문정보-기획보고서 마당)에 전문을 게재하여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백제 사비기 기와연구Ⅴ」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실 임승경 학예연구관(☎041-830-5640), 양숙자 학예연구사(☎041-830-564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