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청, 문화재명칭 영문 표기 용례집 발간
등록일
2014-11-13
주관부서
활용정책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9738

- 반가사유상(영문 표기: Pensive) 등 개별 문화재명칭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명칭에 대한 통일된 영문 표기 기준을 정하여 문화재 정보의 전달, 교육, 홍보 등 부분에서 행정적․사회적 혼란을 방지하고, 국내외 활용을 증진하기 위하여 「문화재명칭 영문표기 용례집」을 발간하였다.

 

  이번 「문화재명칭 영문표기 용례집」 발간은 지난 2009년부터 ▲ 문화재명칭 분류 체계 마련 ▲ 기준 시안의 전문가 검토 ▲ 주한 외국인과 대국민 대상 공청회 등을 시행하여 5년여간 노력한 것의 첫 결실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용례집을 발간하기 위하여 지난해 「문화재명칭 영문표기 기준 규칙(2013.08.01. 시행)」을 제정하였다. 올해는 일부 기준의 현실적인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검수와 대국민 의견수렴 등을 통하여 관련 규정을 일부 개정하였다.

 

  한편, 반가사유상(영문 표기: Pensive), 빗살무늬 토기(영문 표기: Comb-pattern Pottery) 등과 같은 개별 문화재 명칭은 외국인이 우리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었다.

 

  이번 「문화재명칭 영문표기 용례집」 발간은 그간 관계기관과 각 연구자가 다르게 사용하던 문화재 영문 명칭을 통일하였다는 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아울러 문화재 영문 표기의 표준화․국제화로 우리 문화재의 세계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명칭 영문표기 용례집」은 국․공립 박물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에 배포할 뿐만 아니라,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 공개하여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명칭 영문 표기 용례집 표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활용정책과 박동석 사무관(☎042-481-4742)이나 민병철 주무관(☎042-481-474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