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청, 국민과 함께 무형문화유산 보호활동 추진한다
등록일
2013-05-13
주관부서
국립무형유산원설립추진단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442

- ‘무형유산지기’모집 : 5.13~6.10. -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현장에 기반을 둔 무형문화유산의 체계적 보호와 국민과 함께하는 무형문화유산 보호체계 구축을 위하여 오는 13일부터 6월 10일까지 올해 1차로 50명의 ‘무형유산지기’를 공개 모집한다.

 

  ‘무형유산지기’는 명예직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원칙으로 하며, 지역의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특히 향토문화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되며, 지역의 무형문화유산 조사·연구, 지정·비지정 무형문화유산의 변화과정 모니터링, 정책제안 등에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재청은 워크숍과 지역별 회의 개최, 조사보고서 발간과 우수 활동 포상 등을 통해 무형유산지기의 활동을 지원하고, 무형유산지기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지역 무형문화유산 보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무형유산지기 위촉과 활동 지원은 올해 하반기 출범 예정인 ‘국립무형유산원’(전라북도 전주시 소재)의 지역 네트워크 강화를 위하여 준비되는 사업이기도 하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러한 무형유산지기 네트워크를 기초로 지역 무형문화유산 보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무형유산지기와 함께 새로운 무형문화유산을 발굴하고 현장에 기반을 둔 무형문화유산 관리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무형유산지기 위촉과 활동 지원은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유산 정책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유네스코「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이 강조하는 공동체와 주민 참여의 상향식(Bottom-up) 관리와 민관협치(Governance)의 모범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무형유산원설립추진단 김용구 사무관(☎063-280-1451), 황선필 주무관(☎063-280-145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