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우리 손으로 문화재를 지킨다! ‘문화재 스마트 모니터링’ 서비스 시행
등록일
2014-12-08
주관부서
정보화담당관실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911

-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재 안전관리 체계 운영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국민이 직접 참여․신고할 수 있는 ‘문화재 스마트 모니터링’ 서비스를 올해 12월부터 시행한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안드로이드용)을 이용하여 문화재 현장에서 안전 제보, 방재 모니터링, 훼손 신고, 안내판 오류 등 문화재와 관련된 종합적인 신고 기능을 제공하는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재 안전관리 체계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문화재 스마트 모니터링’ 서비스는 현재 문화유산 탐방과 해설 안내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앱,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에 탑재되어 제공된다. 앞으로 문화유산 탐방 과정에서 발견된 문화재 안전․방재․훼손 등 문화재 현장의 문제를 신고할 수 있도록 연계할 예정이다.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앱)’는 ▲ 문화유산 탐방설계 ▲ 문화유산 해설안내 ▲ 문화재 건의신고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유산 탐방설계’ 메뉴에서는 길 찾기 기능을 통하여 문화재 현장에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문화유산 해설안내’ 메뉴에서는 문화재 현장에서 문화재 해설, 사진, 영상, 다큐멘터리 등 생생한 문화유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문화재 건의신고’ 메뉴에서는 문화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에 대하여, 현장 사진을 첨부․전송하여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신고된 내용은 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되고, 검토 과정을 거쳐 절차에 따라 필요한 조치가 취해진다. 국민이 문화재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한 신고는 현장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신고자의 의도와 피해 상황을 판단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국민이 폭넓게 문화유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우리 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노력한 우수 신고자에 대하여 포상도 시행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정보화담당관실 박근용 사무관(☎042-481-4760)이나 강성진 주무관(☎042-481-462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