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버튼모음
본문

위원장인사말

  • 위원장사진
  • 문화재위원회는 문화재보호법에 근거해서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한 여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유산의 보존과 관리, 조사와 발굴, 지정과 해제 등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가치와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라의 문화적 품격을 높이는 일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를 위하여 8개 분야에 위원 75명과 전문위원 193명의 각계 전문가들이 정기적인 회의를 비롯해 수시로 현장 학술조사 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유산은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불가역적 유산이기에, 확고한 비전과 전문적인 지식이 선행되어야 보존과 활용의 방향을 정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국민 모두가 인식하고 향유해야 하는 국가적인 유산이기도 합니다. 우리 위원회는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향유와 활용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화유산은 우리 위원회를 비롯하여 국가와 지방정부의 노력은 물론이고, 모든 국민이 교육과 체험을 통해 가꾸고 사랑해야할 소중한 보물입니다. 과거의 유산을 통해 교훈을 얻고 역사적 자부심을 가짐으로써, 훌륭한 미래의 유산을 만드는 초석을 놓을 수 있습니다. 더욱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셔서 우리의 일상 속에 살아 숨 쉬는 문화유산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29대 문화재위원회 위원장  김 봉 렬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정책총괄과 윤민재
☎ 042-481-4819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