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버튼모음
본문

정책실명제 안내

조선고궁포털
아름다운 문화유산! 4대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및 종묘를 소개합니다. 현재 서울에 남아 있는 조선시대의 5대 궁궐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경운궁) 그리고 경희궁(경덕궁)이 있습니다. 조선고궁포털은 이러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궁궐을 소개하고, 궁궐 이야기, 궁궐의 여러 요소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관람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개별 홈페이지를 통하여 보다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고궁 포털사이트 바로가기
경복궁
경복궁
태조4년(1395년)에 창건된 조선 제일의 으뜸궁궐로서 “하늘이 내린 큰 복” 이라는 뜻을 가진 왕궁입니다.
자세히보기
창덕궁
창덕궁
1405년(태종 5년) 정궁인 경복궁의 이궁(離宮)으로 지은 궁궐이며 경복궁의 동쪽에 위치한다 하여 이웃한 창경궁과 더불어 동궐이라 불립니다.
자세히보기


창경궁
창경궁
성종 14년(1483년)에 세조비 정희왕후, 예종비 안순왕후, 덕종비 소혜왕후 세분의 대비를 모시기 위해 옛 수강 궁터에 창건한 궁입니다.
자세히보기
덕수궁
덕수궁
궁궐로서는 유일하게 근대식 전각과 서양식 정원, 그리고 분수가 있는 궁궐로서 중세와 근대가 잘 어울려진 궁입니다.
자세히보기
종묘
종묘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유교사당으로서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자세히보기
운현궁
운현궁
조선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潛邸)이며 흥선대원군의 사저이며, 한국근대사의 유적 중에서 대원군의 정치활동의 근거지로서 유서 깊은 곳입니다.
자세히보기
경희궁
경희궁
경희궁은 광해군 8년(1616년)에 인조의 아버지인 원종이 살던 새문동 집터에 세워진 궁궐으로 처음에는 경덕궁이라 하였으나 영조 36년(1760년)에 경희궁으로 그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자세히보기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메뉴담당자 : 혁신행정담당관실 이광구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