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트위터 페이스북
제목
문화재를 지키는 사람들
작성일
2005-05-27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024

재단법인 아름지기는 2001년 12월 13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법인 설립허가를 받은 비영리법인 입니다. 소중한 우리 전통문화유산이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보수되는 일을 막기 위해, 국가기관이 미처 신경 쓰지 못하는 작지만 중요한 일들을 중점적으로 해나가며 ‘전통의 계승과 활용’을 전하는 일에 애쓰고 있습니다. 아름지기란 ‘아름다운 우리 것을 지키고 가꾸는 사람들’이란 의미로, 두 팔 벌려 아름드리 나무를 껴안듯, 온 나라에 돌보는 이 하나 없이 나동그라져 있는 아름다움까지 다 그러모아 지키겠다는, 소박하지만 단호한 각오가 담겨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순수한 마음으로 아름지기가 이 땅에 뿌리내린 지 올해로 4년째를 맞았습니다. 그 동안 아름지기가 벌인 일들이 비록 크게 드러나진 않았지만, 아름지기 사업이 뿌리를 내린 곳곳마다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이 되새겨지고, 자칫 사라질 뻔한 전통의 맥이 다시금 되살아나는 모습을 보면 아름지기의 존재이유가 더욱 분명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현재 아름지기는 창덕궁 환경 가꾸기, 정자나무 주변 가꾸기와 같이 지정·미지정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일에서부터 전통한옥을 기증받아 한옥문화체험관으로 개·보수, 전통생활양식을 계승하는 일과 이 외에도 문화유산과 관련된 제도 및 정책의 개선제안, 문화유산 보전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교육과 홍보활동, 4대궁 안내판 정비사업과 같이 도시와 유적지의 미관을 개선하는 일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름지기는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이 세계 속에 당당히 설 수 있도록, 그리고 소중한 전통의 맥이 현대 한국인의 삶 속 깊숙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묵묵하고 꾸준히 맡은 바 사명 을 감당해 나갈 것입니다.
※ 아름지기 공식홈페이지 www.arumjigi.org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