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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봄바람 따라 영산강과 나주, 호남 최대의 포구를 걸으며 - 영산강
작성일
2018-03-30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520

봄바람 따라 영산강과 나주, 호남 최대의 포구를 걸으며 - 영산강 매서운 겨울을 보낸 탓일까? 올해는 유난히도 봄이 기다려진다. 봄소식은 역시 남도에서 날아든다. 그리고 지금 영산강에는 이른 봄기운이 한창이다. 유로는 짧은 편이나 절반 이상까지 바닷물이 드나드는 내륙 속의 바다. 고대 마한의 고분들이 아직 남아있는 곳, 고려 건국의 기틀이 되었고 삼봉 정도전이 유배를 살면서 조선 건국의 토대를 만들었던 곳. 작가 문순태의 소설 ‘타오르는 강’의 무대이자 도시 전체가 살아 숨 쉬는 박물관인 곳, 바로 나주의 강, 영산강이다. 강을 따라 전해오는 이야기들은 또 얼마나 무궁무진한지! 그 무수한 이야기를 만나고자 3월 중순, 한결 가벼워진 발걸음으로 강변을 걷는다. 일제강점기, 조선시대, 고려시대, 역사를 한참 거슬러 올라가 마한시대까지, 강변을 걸으며 이 땅에서 살다 간 선조들의 흔적을 되짚어본다.

01. 영산강하굿둑이 건설되기 전까지만 해도 항구 역할을 했던 영산포. 관광들은 옛 영화를 추억하며 그 물길을 오간다. 02, 03.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은 영산강유역을 배경으로 꽃핀 나주의 염색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04. 복암리 고분군은 삼국시대의 무덤들로 옹관묘, 석관묘, 횡혈식석실묘 등 다양한 형식의 무덤들이 남아있다.

수많은 이야기가 흐르는 영산강

남도는 역시 남도다. 꽃샘추위는 아직 남았겠지만 영산강 봄 공기는 솜사탕처럼 부드럽다. 깨끗하게 단장된 강변길엔 화사한 햇살이 부서지고 있다. 그리고 눈을 들어 영산강을 바라본다. 이 땅에서 삶의 터전을 일구었던 사람들은 바로 저 강으로 사람과 물자와 문화를 실어 날랐을 것이다. 바다와 내륙을 연결하고 외부와 소통하며 문화를 전파했을 것이다.

원래 영산포는 고려부터 조선시대까지 전라도 17개 고을의 세곡 8만석을 모아 보관하는 영산창이 있었고 세곡 8백석을 한 번에 실을 수 있는 배가 53척이 항상 대기 중이던 곳이다. 그것이 얼마나 장관이었던지 그 시대 사람들이 구경 와서 남긴 글이 남아있기도 하다.

잠시 여유롭게 흐르는 강물을 따라 걸어본다. 힘겹게 겨울을 이겨낸 파릇한 풀들이 빼꼼히 얼굴을 내밀고 있다. 더불어 풀어질 대로 풀어진 3월의 흙 내음이 비릿한 강바람과 함께 안겨든다. 걷다 보니 황포돛배 선착장이 보인다. 그 옆에 1915년 영산포 수위를 측정하기 위해 세웠던 자기수위표(등록문화재 제129호)가 있다. 해마다 범람하던 영산강 수위 관측과 더불어 등대 기능도 수행했다고 한다. 등대를 보고 있던 사이 황포돛배가 출발하는 것이 보인다. 면포에 황토물을 들인 깃발을 달고 영산강을 따라 50분간 전설과 역사를 들려준다. 세 명 이상이면 항시 운항하니 한 번쯤은 타볼 만하다.

 

한국의 로렐라이, 전설이 전해지는 앙암바위를 지나

영산강을 따라 포구 쪽으로 걸으면 깎아지른 듯한 바위가 하나 보인다. 나주사람들이 앙암바우라고도 부른다는 바위다. 이 바위에는 삼국시대의 슬픈 사랑이야기가 전해진다. 지금으로부터 1500년 전 연인이었던 택촌의 어부 ‘아랑사’와 진부촌의 처녀 ‘아비사’가 서로 사랑하다가 진부촌 총각들의 훼방으로 죽게 되었는데 그 후 마을 청년들이 계속 죽어갔고 마을에 두 마리 구렁이가 나타났다. 그러자 마을 노인들이 합의하여 음력 8월 씻김굿을 하여 그들의 넋을 위로하고 화를 면했다고 한다. 지금도 앙암바위에는 아랑사와 아비사가 서로 애절하게 바라보는 모습이 있다는데 그리 잘 보이지는 않는다. 황포돛배를 타고 가까이 가면 또렷이 보이지 않을까? 두 연인의 모습을 잘 보는 사람들은 사랑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배를 타고 가는 연인들은 꼭 확인해보기 바란다.

나주 복암리 고분군 羅州 伏岩里 古墳群 나주 복암리에 있는 삼국시대 무덤들이다.
무덤의 형식이 옹관묘, 수혈식석실묘, 석관묘 등 다양하며, 금동제신발, 관모, 고리자루큰칼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유물이 출토되어 죽은 사람의 신분이 최고 지배층임을 보여준다.

마한시대의 유적지, 옹관고분도 보고

나주를 여행하면 꼭 들러야 할 곳이 있는데 고대 마한의 유적지다. 영산강을 무대로 탄생한 마한 유적지는 사적 제513호 반남 고분군과 사적 제404호 복암리 고분군 등이다. 3~7세기까지 나주는 마한의 최후 중심지로 삼국과 다른 독창적 문화를 꽃피웠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이 2m가 넘는 거대 옹관에 시신을 넣어 지상에 묻었고, 45m가 넘는 거대 고분군을 조성하였으며 내부에는 금동관, 금동신발, 큰 칼 등 위세품을 함께 묻었다. 반남 고분군에서 나지막한 산처럼 보이는 봉분을 본 후 그 옆에 자리한 국립나주박물관에서 대형 옹관을 본다. 옹관은 항아리 2개를 맞대어 안치한 합구식으로 맞댄 부분에는 회백색 진흙을 발라 밀폐시켰다. 고분과 옹관을 통해 이 땅에 살았던 고대인들의 흔적을 마주하고 있자니 시대를 거슬러 올라간 묘한 기분이 든다.

 

영산강 물빛을 닮은 천년 빛깔 쪽염색

다음 발길이 향한 곳은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이다. 형형색색 고운 빛깔의 염색천들이 방문객을 맞는다. 아래는 여러 가지 색의 누에가 놓여있다. 자연과 닮은 품위 있는 염색 빛깔이 눈길을 끈다. 영산 강가에 사는 사람들은 잦은 범람에도 살아남는 ‘쪽’으로 염색을 했다. 그렇게 이불에 한복에 곱게 들인 쪽염색은 나주에 오래 이어 내려오는 전통이 되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쪽염색의 명맥을 이어온 장인(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도 이 지역에서 계속 활동하고 있다. 다시면 정관채 보유자와 문평면 윤대중 전수교육 조교가 그들이다. 박물관을 둘러보다 보니 오늘도 어김없이 체험이 한창이다. 뒤에서 구경해보니 모두들 열심이다. 하얀 천을 접고 모양을 내어 주물럭거리는 사람들. 몇 분 후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쪽염색이 탄생할 것이다. 선조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름다운 쪽염색을 바라보고 있자니 괜히 마음이 뿌듯해진다. 푸른 물이 묻어날 것 같은 쪽염색을 뒤로하고 이번엔 붉은 절개가 뚝뚝 떨어지는 금사정 동백꽃을 보러 간다.

05. 조선 중종14년(1519) 태학관 유생 11명이 낙향하여 금사정을 짓고 금강11인계를 조직하여 절개를 상징하는 동백나무를 심었다. 06.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진원지였던 구 나주역사

변치 않는 절개가 꽃피운 금사정 동백꽃

추운 겨우내 붉은 꽃이 강렬하게 피었다가 통째로 꽃을 떨구는 동백. 그래서인지 옛 사람들은 동백에서 절조와 절개, 애절한 슬픔을 보았다. 특히 나주 금사정의 동백은 꽃의 이런 성격을 잘 대변해준다. 때는 1519년(중종 14). 기묘사화에 얽힌 조광조를 구명하던 태학관 유생 12명이 낙향하여 지었다는 금사정. 금강 11인계를 조직하여 정치의 비정함을 한탄하고 후일을 기약하며 변치 않는 절개를 상징하는 동백을 심었다. 그 나무가 지금껏 자랐으니 수령만 500여년이다. 금사정에서 만난 동백(천연기념물 제515호)은 선비의 기상, 그 자체다. 정자 앞을 반 넘게 차지할 만큼 크고 아름다운 동백. 붉은 동백이 피었다가 뚝뚝 떨어져 있는 마당을 거니노라면 그때를 맹세하던 선비들이 그리워진다. 볕이 좋은 날 동백나무 아래 앉아 영산강 풍경을 바라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광주학생독립운동진원지 구 나주역

오늘의 마지막 목적지로 잡은 곳은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진원지였던 구 나주역사(시도기념물 제183호)이다. 1929년 일본인 남학생이 조선 여학생의 댕기머리를 잡아당기며 시작되었던 광주학생독립운동. 작은 시비였지만 이것이 발단이 되어 평소에 쌓였던 민족감정이 폭발하게 되었고 한일 학생들간의 싸움이 번져 급기야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때 일을 아는지 모르는지, 옛 모습을 간직한 역사는 사람들의 발길을 잊은 채 그 자리에 무심하게 서있다. 옆에 지어진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서는 사건의 발단과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고 독립열사들에게 분향을 할 수도 있다. 역사의 현장을 둘러보니 당당히 독립된 나라에 살고 있는 현실에 저절로 감사하는 마음이 든다.

강변을 따라 느린 발걸음으로 걷다 보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갔다. 너른 나주평야와 쉬지 않고 흐르는 강물을 따라 걸어서일까? 굳었던 마음의 근육이 풀어지는 것처럼 느껴진다. 생각해보면 고대 마한시절부터 고려, 조선, 일제강점기를 거슬러온 여정이었다. 강물을 따라 느리게, 그러나 알차게 시간 여행을 한 셈이다. 가까이 살아도 쉽게 걸어지지 않은 강변, 좀 더 자주 와보리라 마음을 다시 먹는다. 영산강변의 바람이 참으로 포근하게 느껴지는, 봄날이다.

나주의 강, 영산강변 추천명소와 맛집 1.코끝이 알싸한 영산포 홍어의 거리 - 영산강을 내려다보는 곳에 조성된 홍어의 거리. 고려말 왜구의 노략질 때문에 영산포에 피난 와서 살게 된 흑산도사람들이 홍어를 운반해서 먹다가 삭혀진 홍어의 맛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영산포에서는 홍어를 맛있게 삭히는 기술이 발달하게 되었고 흑산포와 달리 톡 쏘는 알싸한 홍어가 탄생하게 되었단다. 홍어애국, 홍어삼합, 홍어찜 등은 영산강가에서 꼭 맛봐야 할 별미이다. *전남 나주시 등대길, 영산강길 일원 2.나주의 강, 영산강 포구 - 영산강은 나주에 이르러 비로소 본류가 시작되므로 ‘나주의 강’이라고 불린다. 드넓은 나주평야와 함께 지역에 풍요로움을 선사해온 호남의 젖줄이다. 숱한 물자와 세곡이 모였다 흩어졌던 시절은 지나갔지만 영산강은 여전히 남도의 중심으로 그 자리를 지키며 흐르고 있다. *전남 나주시 등대길 80 3.영산강의 역사를 체험하는 영산포 자기수위표 - 영산포는 내륙 속의 바다로 배들이 드나들었던 포구였다. 지금은 옛 포구의 증거인 영산포 자기수위표만이 남아 과거의 모습을 짐작하게 해주고 있다. 영산포를 방문한다면 자기수위표가 설치된 영산강 등대와 50분 동안 영산강을 오르내리며 강변에 얽힌 문화유산을 이야기해주는 황포돛배를 꼭 한 번 체험해보기를 권한다. *전남 나주시 등대길 80 4.슬픈 러브스토리가 전해지는 앙암바위 - 백제시대 아비사와 아랑사의 슬픈 사랑이야기가 얽혀 내려오는 앙암바위. 바위 밑에는 소용돌이가 치는 곳이 있어 용이 살고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러브스토리 때문일까? 황포돛배를 타고 앙암바위를 찾아오는 젊은 연인들이 점점 늘고 있다. *전남 나주시 운곡동 5.고대 시대를 만나는 반남고분군, 복암리고분군 - 나주에는 곳곳에 고분들이 남아 있는데 특히 반남고분군과 복암리고분군이 유명하다. 반남고분군 옆에는 한국 유일의 고고학 전문 박물관, 국립나주박물관이, 복암리고분군 옆에는 복암리고분 전시관이 있어 실물처럼 걸어 다니며 체험할 수 있다. 한국 고대역사를 규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사의 현장이다. *전남 나주시 반남면 대안리 261, 나주시 다시면 복암리 873-17 6.목사관에서 하룻밤 숙박체험, 금학헌 - 천년 고도 나주에서 즐기는 특별한 하룻밤. 조선시대 나주목에 파견된 지방관리목사의 살림집에서 숙박 체험을 할 수 있어 고즈넉한 고택의 분위기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다. 특히 목사관에서 묵으면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긴다는 소문도 있으니 시험이나 승진 등을 앞둔 분들이라면 하루 숙박의 기회를 노려보시길. *전남 나주시 금성관길 13-8

글. 윤지향(나주시청 문화예술팀장) 사진. 김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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