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트위터 페이스북
제목
식지 않은 할매니얼, 한식 디저트로 스며들다
작성일
2024-01-31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11

식지 않은 할매니얼, 한식 디저트로 스며들다 2021년 소셜미디어에 ‘#할매니얼’이라는 태그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할매니얼은 할머니의 방언인 ‘할매’와 밀레니엄 세대의 ‘밀레니얼’을 합친 신조어로 ‘MZ 세대 사이에서 부는 복고 열풍’을 의미한다. 그 중심에 전통 디저트가 자리하고 있다. 약과를 시작으로 떡, 한과 그리고 이제 개성주악에다 조선시대부터 고려시대의 간식까지 MZ 세대에게 스며든 그 열풍을 알아본다. 01.Ⓒ김씨부인 한식디저트 카페

#할매니얼 요즘 감성을 재해석하다

2010년대 중반부터 1980~1990년대 아날로그 감성이 풍기는 문화가 유행하면서 MZ세대가 이제는 시간을 더 거슬러 올라가 할머니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새로운 먹거리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를 두고 일명 ‘할매니얼’이라 부르기 시작한 것. 할매니얼이란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밀레니얼’을 합성한 신조어로 2021년부터 MZ세대 사이에서 트렌드가 되었다. 이 근간에는 ‘전통 힙(Hip)’이라는 우리의 것에 주목하면서부터 그 현상이 다양하게 변주해 온 것이다. 전통 힙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사례가 바로 국악퓨전밴드 이날치와 현대무용그룹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협업한 ‘범 내려온다’라는 영상이다. 


이 영상이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건 판소리를 마치 힙합처럼 빠르게 내뱉고, 조선시대에 클러버가 있었다면 저런 모습이 아닐까 싶은 춤사위가 단번에 대중의 시선을 붙잡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닌, 오늘의 감각과 감성을 더해 살아 숨 쉬는 힙한 전통이 된 것이다. ‘할매니얼’ 열풍도 마찬가지로 옛 전통 식문화를 ‘요즘 감성’으로 재해석해서 즐기고 있다는 점이다.


#약과가 쏘아 올린 공 한식 디저트의 바람

유독 ‘할매니얼’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디저트 분야이다. 그동안 마카롱, 쿠키 등 서양식 디저트가 유행했던데 비해 MZ세대 사이에서 쑥, 흑임자, 인절미, 팥, 두부, 떡 등 토속적인 식재료를 활용한 디저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단맛, 짠맛, 매운맛 등 자극적인 것을 선호하던 MZ세대가 건강하고 삼삼한 ‘할매 입맛’에 빠져든 것.


그중에서도 한식 디저트의 대세는 약과다. 명절에만 먹던 과거와 달리, 약과는 이제 ‘약케팅(약과+티케팅)’에 성공해야 먹을 수 있는 인기 간식으로 줄을 서서 먹는 디저트로 환골탈태했다. 약과 ‘꿀조합’을 추천하는 한 유튜브 영상이 조회수 25만 회를 기록한 것을 보면 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할 수 있다. 단, 약과를 옛날 그대로 먹는 것이 아니라 기존 디저트와 퓨전한 약과 스콘, 약과 휘낭시에, 약과 쿠키 등의 이름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시대를 역행하며 재전성기를 맞고 있는 약과가 쏘아 올린 공은 조선시대 이전인 고려시대의 개성주악으로 그 영역이 한층 더 넓어지고 있다.


#개성주악의 인기, 한식 디저트의 무한한 확장

개성주악은 고려시대 개성 향토 음식으로, 찹쌀가루에 막걸리를 넣고 반죽해 둥글게 빚어 기름에 지져낸 떡에 즙청을 입혀 만든 전통 한과다. 최근 소셜미디어 등에서 ‘개성주악’의 검색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개성주악’과 관련된 게시물은 2만 8,000여 개에 달한다. 이처럼 약과에 이어 개성주악까지 인기가 치솟는다는 점은 한식 디저트의 무한한 확장을 의미한다.


이 트렌드는 전통을 고수하던 장인들을 움직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국가무형유산 조선왕조 궁중음식 이수자 윤종희 선생이 쌀만주와 정과 등 한식 디저트 상품을 MZ세대의 입맛에 맞춰 내놓기도 했다. 한편으로는 연남동, 성수동 등 젊은이의 메카에서 전통 한식 재료를 활용한 할매니얼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쑥라테, 흑임자라테 등 음료 메뉴를 비롯해 젤라토, 빙수, 파이, 와플, 케이크 등 다양한 형태의 할매니얼 디저트가 쏟아지고 있다. 이처럼 그동안 명절 때만 먹는 거라 생각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일상에서 즐기는 인기 디저트로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정리. 편집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