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청, 2022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행사 개최
등록일
2022-09-16
주관부서
문화유산협력팀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980

9.16.(금) 오후 5시 / 수원 화성 행궁 광장


  문화재청(청장 최응천)과 (사)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회장 오덕만)이 공동 주최하고, (사)화성연구회(이사장 최호운)가 주관하는 ‘2022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9월 16일 오전 10시 수원 화성 행궁 광장 일대에서 개최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이 직접 문화재를 자발적으로 가꾸고 지키고자 2005년부터 시작된 활동으로, 현재 전국 약 6만 9,000여 명의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 등)들이 문화재 주변 정화, 문화재 훼손 방지,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는 문화유산 보호 등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지킴이들의 소속감과 자긍심 고취, 상호 교류와 활동 공로를 격려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에는 전국 문화재지킴이 및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행사 전반은 문화유산채널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koreanheritage)로 생중계할 계획이다. ▲ 9월 16일 오후 5시에 개최되는 개회식에서는 문화재지킴이 유공자 시상, 지킴이 활동 참여 선포식 등이, ▲ 식전행사로 개회타종행사, 깃발공연, 국악공연 등이, ▲ 부대행사로 학술세미나, 지킴이단체 홍보·체험부스, 성신사 고유제, 수원화성 탐사 등이 예정되어 있다.
* 성신사: 수원 화성을 지켜주는 신을 모신 사당
* 고유제: 중대한 일의 이전이나 이후에, 일에 대한 사유를 고하는 제사
  

  문화재청은 이번 대회를 통해 ‘문화재지킴이 운동’을 널리 알리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자발적으로 가꾸는 마음이 확대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하나로 문화유산 보호활동에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001.jpg

< 홍보물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유산협력팀 장영기 사무관(☎042-481-3150), 주세연 주무관(☎042-481-3149)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