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공주시 ‘공산성 역사관’ 30일 개관
등록일
2020-07-29
주관부서
백제왕도행심유적보존·관리사업추진단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138

- 백제 중심 무대였던 공산성의 역사를 첨단 기술 활용한 6개 전시설로 선보여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과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공산성 역사관 건립을 완료하고 오는 30일 개관한다.


  공산성 역사관은 2015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공주 공산성의 세계유산적인 가치와 역사, 문화, 관광 등에 대한 정보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접목하여 6개 공간(안내공간·휴게공간·전시실·디오라마관·영상관·체험실)에 담았다.
  * 디오라마(diorama): 배경 위에 모형을 설치해 하나의 장면을 만듦


  ‘안내공간’은 방문객이 55인치 무인안내기를 통해 세계유산 공산성에 대한 기본 정보를 얻는 공간이며, ‘휴게공간’은 다양한 백제문양을 활용하여 꾸며진 공간으로 공산성 금서루의 조망과 더불어 안락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전시실’은 세계유산 공산성과 관련된 기록과 지도, 축조와 구조, 발굴 과정, 출토 유물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공간이다. 또한, 백제 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공산성의 변화상을 디지털 기법과 그림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디오라마관 ‘백제 웅진성’은 공산성 내 왕궁지와 백제 왕궁 관련시설 유적을 3차원 입체(3D)로 복원하고 중요 유적지의 역사적인 사건을 대형 디오라마와 함께 영상으로 재현하였다.


  영상관 ‘판타지 오브 공산성’은 공산성과 관련된 유적과 유물을 X-Particles(엑스-파티클) 기술로 구현하여 장비 없이 환상적인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복합 현실 영상관이다.
  * 엑스-파티클(X-Particles): 기하학적인 문양 등을 이용하여 영상을 표현하는 방법


  체험실 ‘나만의 공산이 색칠하기’는 직접 그린 그림을 3차원 입체 기술을 통해 백제 웅진성의 캐릭터들과 만나게 할 수 있는 체험장으로, 어린이들이 창의력과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적이고 감성적인 공간이다.


  문화재청과 공주시는 공산성 역사관의 개관으로 공산성을 찾는 관람객들이 백제의 왕성이자 중요한 역사적 무대였던 공산성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흥미롭게 체험하길 바라며,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전시ㆍ교육 공간이 되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구성할 계획이다.


image03.jpg

​<전시실 내부 - 디오라마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백제왕도핵심유적보존관리사업추진단 유철웅 사무관(☎041-852-9733), 강병열 주무관(☎041-852-973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