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국립고궁박물관, 인사동 금속활자·일성정시의 주제로 창작 음악 제작
등록일
2021-11-14
주관부서
전시홍보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656

- 음악가 박다울씨의 창작 <뿡> 공연 영상 유튜브 소개/ 11.14.~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지난 3일 개막한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의 대표 유물들을 주제로 창작한 음악과 영상을 오는 11월 14일부터 온라인(유튜브)으로 공개한다.
 * 문화재청 유튜브: https://youtube.com/chluvu
 *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 https://youtube.com/gogungmuseum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은 지난 6월 서울시 인사동에서 출토된 1,600여점의 금속활자와 해·별을 관측하여 시간을 측정하는 일성정시의, 자동 물시계 부속품 등 조선 전기 과학기술의 면모를 살필 수 있는 1,755점의 유물 전체를 공개하는 전시로 12월 30일까지 열리고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전시에서 공개되는 유물의 의미를 담은 창작 음악을 선보이기 위해 각종 국악 경연에서 기량을 인정받고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박다울 씨에게 작곡을 의뢰해 공연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


  음악가 박다울 씨는 금속활자들과 별을 보며 시간을 측정하는 일성정시의를 바탕으로 <뿡>이라는 작품을 창작해 작사․작곡․거문고 연주를 맡았으며, 노래는 최여완과 같이 불렀다.


  국립고궁박물관은 2021년 1월 <군사의례, 조선왕실 군사력의 상징> 특별전에서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적벽가) 보유자의 공연을, 9월 <안녕, 모란> 특별전에서는 현대창작무용 공연을 선보여 전시와 우리 문화유산을 다양한 예술 분야와 결합하고자 노력한 바 있으며, 이번 박다울 씨의 창작음악 역시 같은 맥락이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우리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다양한 창작예술을 기획하여 문화유산이 국민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임경희 연구관(☎02-3701-7631), 이상백 연구사(☎02-3701-764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