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한국전통문화대, 무형문화재 대학연계 강좌 지원사업에 선정
등록일
2023-04-17
주관부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031

올해 2학기부터 무형문화재 공동체 종목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무형문화재 대학 연계 강좌 지원사업’에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강경환)이 선정되었다.

  ‘무형문화재 대학 연계 강좌 지원사업’은 한국문화재재단이 국가무형문화재 공동체 종목 중 보유자 및 보유 단체가 없는 종목을 활성화하고자 대학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무형문화재 공동체 종목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만큼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무형유산 공동체 종목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과 현장실습 위주의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교육과정 주요내용은 ▲ 장 담그기와 김치 담그기, 떡 만들기, 막걸리 빚기, 제다(製茶, 차를 만듦), 전통어로방식-어살, 갯벌어로, 인삼재배와 약용문화, 해녀 같은 전통지식 ▲ 온돌문화, 한복생활 같은 전통 생활관습 ▲ 윷놀이, 씨름, 활쏘기 같은 전통 놀이·무예 ▲ 전통 공연·예술(아리랑)이다.

  이번 사업의 총괄을 맡은 정성미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무형유산학과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국가무형문화재 공동체 종목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해보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어 뜻깊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주체적인 학습을 통해 해당 무형유산의 가치를 깨닫고,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학제 간 연구를 시도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무형유산의 가치를 널리 확산하고 후대에 전승하기 위한 전문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정성미 학과장(☎041-830-7317), 이유진 조교(☎041-830-471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