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트위터 페이스북
지정번호
2013-08
지정년도
2013
지 역
서울
기 업 명
(주)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
지정기간
20130601 ~ 20160531
유 형
기타형
대 표 자
김재홍
사회적기업
인증


홈페이지
주 소
서울시 금천구 두산로 70, 2층 T-207호(독산동, 현대지식산업센터)
연 락 처
02-2038-8938
FAX
02-2038-8939
주요사업
문화유산 활용 및 교육, 학술연구, 문화재 감리
단체소개
문화유산, 즐거운 놀이가 되는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문화유산이라면 오래되었고 낡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관심이 없다가도 막상 사라져 버리면 그 소중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저희는 그냥 지나쳤을 수 있는 문화유산을 생활 속으로 끌어들여 창의력을 배양하는 살아 있는 문화유산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어제의 문화유산이 없다면 오늘의 ‘우리’도 없으며 오늘의 삶이 내일의 자랑스러운 흔적으로 남을 수도 없습니다.
저희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는 21세에 맞는 새로운 문화패러다임으로 우리의 문화유산을 연구, 보존, 교육하고
실제로 활용하면서 피부로 느껴지는 생생한 문화유산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활동사례

1. 문화유산 연구

- 보는 것과 보여지는 것 그리고 사물을 관찰하고 파악하는 것.

이 차이점을 깊이 생각하고 평범하게 느껴지는 사물이라도 시각을 갖고 보 이지 않았던 부분을 새롭게 인식합니다.

각종 문화재 수리보고서, 문화재지역 주민공감정책 연구, 금석문 및 고건축 조사에 이르기까지.

선조들이 물려준 귀중한 자산을 소중히 생각하고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문화유산 교육

-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며 전수되는 문화유산의 정신과 가치.

한국문화유산연구센터는 교육을 통해 어제의 가치를 오늘과 내일의 가치로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과거를 배우며 현재와 미래를 만들어 갈 다양하고 실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문화유산 전문가 배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 가이드북 제작

 

- 워크북 제작

 

3. 문화재 보존&감리

- 어제가 없다면 오늘의 ‘우리’도 없으며 내일의 자랑스런 흔적도 없습니다.

동해 삼화사 적광전 감리, 영월 흥녕사지 징효대사탑비 감리, 정선 정암사 관음전 감리 등 우리의 자녀들이 소중한 유산을 확인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나무 조각 하나하나 작은 돌 하나하나에도 진심을 담아 문화유산 보존활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문화재 감리 보고서

 

4. 문화재 활용

- 21세기 눈높이에 맞는 문화유산은 단순히 보는 것에서 벗어나 즐거운 놀이와 체험으로 재탄생되어야 합니다.

생생문화재사업,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체험과 창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문화유산협력팀 김인성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