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해명

제목
‘경주 쪽샘지구 고분 차량 주차 논란’과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등록일
2020-11-18
주관부서
신라왕경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976

  경주 쪽샘유적 고분에 주차한 차량(SUV)과 관련한 최근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립니다.


 □ 문화재청(신라왕경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은 SNS와 일부 보도를 통해 논란이 된 ‘경주 쪽샘지구 봉분 위 차량(SUV) 주차’ 사진을 바탕으로 사건 다음날인 16일 ▲ 해당 고분이 미발굴 상태인 쪽샘 79호분이며, ▲ 봉분의 경사면에서 봉분 정상까지 차량 바퀴 흔적이 나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문화재청은 쪽샘유적의 관리단체인 경주시(문화재과)에 유적 관리의 강화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오늘(18일) 경주시로부터 차량 소유주를 파악해 관련자 고발을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쪽샘유적의 보호와 안전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문화재청은 해당 사건이 문화재보호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11월 18일 오후 해당 차량 소유자가 경주시에 출석하여 사건 경위 등을 진술할 예정임
    ※ 경주시에서는 “고분에 올라가는 행위는 문화재보호법 101조에 의거, 2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벌받을 수 있으니, 무단 출입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공지하고 있음


 □ 문화재청은 쪽샘유적을 관리하는 경주시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후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전국의 문화재들이 안전하게 보존, 관리될 수 있도록 지자체들과 더욱 긴밀히 노력하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신라왕경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 곽창용 단장(☎054-777-6718), 정자영 팀장(☎054-777-6726)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태양광 패널’일부보도(8.13.) 관련 설명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이부호
☎ 042-481-4672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