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청, 문화유산 공공데이터 활용 위한 국민 생각 공모
등록일
2020-07-01
주관부서
정보화담당관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899

- 개방 필요한 문화유산 데이터와 융복합 데이터 제안 접수 7.1.~8.14.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문화유산 공공데이터를 확대하고, 개방 공공데이터 활용도를 높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문화유산 공공데이터 활용을 위한 국민 생각 공모전을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 시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문화유산 공공데이터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방된 데이터의 활용 제안, 추가 개방이 필요한 데이터 제안, 다른 분야와의 융·복합이 가능한 데이터에 대한 제안 등을 제시하면 된다.


  참가 희망자는 다음달 14일까지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서 안내에 따라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응모하면 된다. 창의적이고 구체적이며 실현가능한 생각을 제안한 4개의 작품을 선정하여 최우수상(1), 우수상(1), 장려상(2)으로 표창(문화재청장상)하고 부상도 수여한다. 또한, 최우수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8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 출전 자격이 주어질 예정이다.


  현재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개방 공공데이터는 전국 지정 문화재현황, 4대궁ㆍ종묘와 조선왕릉에 대한 문화재 해설정보, 지역별 학술조사연구자료, 3차원 입체(3D)프린팅 데이터 등이며, 이들 데이터들은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 국가문화유산포털(www.heritage.go.kr),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http://portal.nrich.go.kr), 무형유산 아카이브 누리집(www.iha.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유산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개방하고 그 품질을 향상시켜 국민이 만족하는 문화유산정보를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대비하여 누구나 즐기고 배울 수 있는 문화유산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적극행정을 실천할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정보화담당관실 박미혜 사무관(☎042-481-4774), 이동관 주무관(☎042-481-477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