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해명

제목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Magazine 가야』발간
등록일
2019-10-10
주관부서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99

- 11일 창간호 이후 연 2회 발간, 가야문화 조사ㆍ연구 공개ㆍ공유 -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박종익)는 전문 연구자뿐 아니라 가야 문화에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도 가야 문화유산 조사·연구 성과물을 신속하게 공개‧공유하기 위해 『Magazine 가야』(매거진 가야)창간호를 오는 11일에 발간한다.


  가야는 고구려, 백제, 신라와 함께 한국 고대사의 한 축을 담당하였던 고대 국가였으나 삼국에 비해 그 내용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가야에 대한 수많은 연구·조사 성과가 축적되면서 최근 가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에 반해 일반인들에게까지 경과가 공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정부혁신의 하나로 가야의 연구 성과를 종합·정리해 어렵지 않으면서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잡지 형식의 책인 『Magazine 가야』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의 활동뿐만 아니라 전라도와 경상도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는 가야문화권의 유적지와 출토유물을 지역별로 소개하고 있다.


  창간호는 먼저, ▲ 가야‧가야사 연구,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 현황, ▲ 경상남도의 가야사 연구복원 등 3개 부문에서는 전반적인 가야문화권에 대한 연구현황을 소개하였다. ▲ 내고향 가야유적, ▲ 가야유적 최신발굴조사 현장 소개, ▲ 가야유적 출토유물 소개 등 3개 부문에서는 김해, 장수, 함안, 창녕, 합천 옥전고분군과 부산 복천동고분군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자세히 알리고 있다. ▲ 가야문화유적 전시 및 조사기관, ▲ 가야유적 연구자료 등 2개 부문에서는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와 ?가야자료총서?(2018)를 소개했다.

  그 외에도 2019년 가야문화 관련 전시와 행사 소개, 가야문화권 유적 최신 발굴조사 현황, 가야유적 집성표를 일반인들도 한눈에 쉽게 알아보도록 정리하였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Magazine 가야』를 지방자치단체, 국공립 도서관과 박물관, 연구기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www.nrich.go.kr/gaya, 보고서 원문서비스)에도 공개하여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Magazine 가야』창간호 발간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 발간하여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성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noname01.jpg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양숙자 연구관(☎055-211-9013), 한우림 연구사(☎055-211-901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이부호
☎ 042-481-4672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