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청, 전국의 중요 금석문 문화재 탁본 조사 추진
등록일
2014-04-22
주관부서
유형문화재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312

- 2014년 경북에 있는 금석문 40개 소 우선 탁본 추진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불교중앙박물관(관장 덕문 스님)과 함께 올해부터 전국의 중요 금석문 문화재의 원형 기록․보존과 전시․활용을 위한 탁본 조사를 연차적으로 추진한다.

 

  탁본 조사 첫해인 올해는 관계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보물 제251호 칠곡 선봉사 대각국사비 등 경북에 있는 중요 금석문 40여 점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 대상은 ▲ 역사적 가치가 높고 명문기록 보존이 시급한 금석문 ▲ 역사적 중요 인물의 내용을 담은 금석문 ▲ 글씨를 쓴 사람이 유명한 서예가나 문장가인 금석문을 우선 포함하였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최고의 금석문 탁본 전문가인 흥선 스님(직지사 주지)의 주도 아래, 전통 방식으로 만든 한지에 우리나라 금석문의 예술성과 역사기록을 표현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본격적인 탁본 조사에 앞서 고대부터 1945년 이전까지 제작된 금석문 총 11,500여 건에 대한 자세한 목록을 수록한 『금석문 조사 총람집』 Ⅰ∼Ⅲ권을 발간하여 관련 연구기관에 배포한 바 있다.

 

  이번 탁본 조사의 결과물은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국립문화재연구소의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의 누리집(http://gsm.nricp.go.kr)에 탑재하여 온라인으로 대국민 서비스하고, 탁본 원본은 전시와 교육 자료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요 금석문 탁본조사(2013년)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유형문화재과 유은식 연구관(☎042-481-4686)이나 최주은 주무관(☎042-481-468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