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우리 문화유산, 이제는‘읽는 만큼’ 보인다
등록일
2019-11-27
주관부서
활용정책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177

- 문화재청, 쉽고 흥미있는‘문화재 안내판’개선 우수사례 국가문화유산포털에 공개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올 한 해 동안 전국 1,392건의 문화재(국가지정문화재 534건, 시도지정문화재 858건)에 설치된 약 2,500여 개의 안내판을 알기 쉽고 보기 쉽게 개선 중에 있다. (내년 3월 완료 예정)
올해부터 시작한 안내판 개선사업은 2022년까지 약 3,500여 건의 문화재에 설치된 안내판 정비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문화재 안내판 개선 정비 규모·예산

연도

2019

2020

2021

2022

정비규모

1,392건

764건

약 700건

약 700건

소요예산

국비

56억

28억

28억

28억

지방비

48억

27억

미정

미정


  정부혁신 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문화재 안내판 개선사업’의 기본 원칙은 ▲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이해하기 쉬운 문안 ▲ 국민이 알고 싶은 정보 중심의 유용한 문안 ▲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를 이야기로 반영한 흥미로운 문안이다.
 
  이를 위해 문화재청은 지방자치단체, 시민자문단* 등과 함께 안내판 정비를 추진했으며, 국‧영문 안내문안 작성 지침서 배포, 시민자문단 운영 도입, 국‧영문 감수 체계 구축, 상시점검과 주기적인 교육 등의 지원‧감독을 하고 있다.
  * 시민자문단: 국민이 안내문안 작성과 검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자문단으로  향토사학자, 시민, 중‧고등학생, 전문가 등 안내판에 관심 있는 지역민 누구나 참여 가능


  한편, 문화재청은 안내판이 실제로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구체적인 우수사례를 문화재에 직접 가서 보지 않더라도 알 수 있도록 오는 2일부터 개선 사례 약 50여 건을 온라인(국가문화유산포털)으로 볼 수 있게 공개한다.


  자료는 앞으로도 꾸준히 추가 등록할 예정으로, 국민이 직접 현장에 가보지 않아도 안내문안과 안내판 사진 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온라인으로 구체적으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올해 추진된 안내판 개선사례는 시민자문단 검토와 전문가 감수를 통해 일반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결과물이니만큼 학교 교육이나 문화재에 흥미가 있는 국민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연말까지 총 30여 건의 문화재 안내판 개선 사례를 실은 사례집을 발간하고,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에도 공개할 것이다.
기존에 배포한 지침서가 ’안내문안 작성방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었다면, 이번 개선 사례집은 문안 작성과 시민자문단, 국‧영문 감수 등 유형별로 나누어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주는 형식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 대표 사례 예시: 1. 고창 선운사 동불암지 마애여래좌상(보물 제1200호) 
                     2. 함안 성산산성(사적 제67호),  3. 태백 장성이중교(등록문화재 제111호)
                     4. 안양 삼막사 사적비(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5호)


  이는 지자체의 문화재 안내판 담당자들이 안내판 개선 사업을 실제 추진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에게도 안내판 개선사업의 중간보고를 하기 위한 취지도 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문화유산을 보러 온 아이도, 같이 온 부모님도, 처음 온 외국인도 모두 이렇게 바뀐 안내판을 보고 쉽게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 지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재 안내판 제작과 다양한 개선사례 공유 등을 통해 국민이 더 편하게 문화재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해서 만들어 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활용정책과 김용복 사무관(☎042-481-4742), 전의건 사무관(☎042-481-4996)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