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로 떠나는 신나는 여름휴가!
등록일
2016-06-29
주관부서
국립무형유산원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944

- 염색장, 고성오광대 공개행사 등 무더위를 식혀줄 풍성한 전통문화 행사 가득 -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전과 진흥을 위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강경환)이 후원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서도식)이 지원하는 국가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행사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온 가족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공연 등으로 펼쳐진다.
 
  더운 여름 피서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으로는 국가무형문화재 ▲ 제4호 갓일(보유자 장순자/7.1.~3./제주시 조천읍 갓 전시관) 공개행사가 있다. ‘갓일’은 조선 시대 성인 남자들이 외출할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할 갓을 만드는 것으로, 이번 공개행사에서는 갓일의 제작 과정을 직접 눈으로 살펴보고 전통의상과 갓을 착용해 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그리고 푸른 여름 하늘과 조화를 이루는 쪽 염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 제115호 염색장(보유자 정관채/7.22.~24./전남 나주시 정관채 염색장 전수교육관) 공개행사도 눈길을 끈다. 쪽 염색은 쪽이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염료를 가지고 옷감 등을 물들이는 것으로, 염색과정이 매우 어렵고 까다롭다. 공개행사에 참여하면 염색장 보유자의 한국 전통 쪽 염색 시연과 함께 쪽 염료로 손수 옷감을 물들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밖에도 활과 화살을 만드는 ▲ 제47호 궁시장(보유자 권영학/7.30.~8.1./경북 예천읍 공설운동장)의 솜씨도 엿볼 수 있다. 한민족은 탁월한 활 제작 기교를 가진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궁시장 공개행사는 우리 전통공예에대한 자긍심을 느끼고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아울러 서울 강남구에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민속극장 풍류에서는 은은한 국악 선율과 함께 별빛 가득한 여름밤을 운치 있게 보낼 수 있는 ▲ 제5호 판소리(보유자 송순섭/7.1., 보유자 김청만/7.23.) ▲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보유자 안숙선/7.17.) 무대가 차례로 열린다.

 

  한편, 신명 나는 흥과 멋으로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 줄 공개행사도 예정되어 있다. 실제로 바다 위에 배를 띄워서 굿을 하는 놀이적인 요소가 특징으로, 마을의 평안과 풍어(豊漁)를 기원하는 ▲ 제82-2호 서해안 배연신굿 및 대동굿(7.2~3./인천 소래포구), 남부 지역(낙동강 서쪽 지역)의 탈춤으로 신명 나는 탈춤사위와  사물악기가 어우러지는 ▲ 제7호 고성오광대(7.29~30./경남 고성군 고성오광대 전수교육관)는 관객들에게 즐거움 가득한 여름을 선사할 것이다.

 

  이번 여름휴가는 다채로운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함께 한다면 더욱 보람차고 신나는 여름이 될 것이다. 매월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 새 소식)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02-3011-2153)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안숙선 보유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무형유산원 강경보 사무관(☎063-280-1441) 또는 이경재 주무관(☎063-280-144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