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첨성대의 구조적 안정성 큰 문제없어, 지속적인 모니터링 추진
등록일
2016-09-22
주관부서
문화재청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309

- 9월 22일 문화재위원회(건축문화재분과) 의결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22일 문화재위원회(건축문화재분과)를 개최하고, 경주 지진 발생에 의해 일부 변위가 발생한 첨성대(국보 제31호)의 구조적 안정성 검토와 보존관리 방안 마련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날 문화재위원회에서는 지난 20일과 21일 실시된 구조안전 전문가 조사 결과 등 현재 상태로 보아 첨성대가 붕괴 등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정도로 위험한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조사, 정밀안전 진단을 실시한 후 종합적 분석 결과에 따라 적절한 첨성대 보존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또한, 첨성대 자체의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주변 지반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지속되는 여진에 대비하여 상부 정자석의 부재 탈락 예방조치 방안을 마련토록 논의하였다.

 

  한편, 지진 발생에 따른 문화재 피해상황은 9월 22일 16시 현재 100건의 문화재(국가지정 52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 48건)로 잠정 집계되었다. 문화재청은 경주지진 발생에 따른 피해 문화재의 신속한 복구를 위하여 긴급보수비 43억원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며, 1차적으로 20억원을 지난 20일자로 지원하였다. 긴급보수비는 국비 100%로 지원되는 만큼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져, 경주 불국사, 경주향교 대성전, 양동마을 등 국가지정문화재가 조속히 복구되는 한편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문화재청은 지진으로 인한 문화재 피해가 조기에 복구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재난 등으로부터 문화재를 보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유형문화재과 김석희 사무관(☎042-481-4914), 안전기준과 김영호 사무관(☎042-481-497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