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천연기념물(야생동물) 구조·치료 및 관리교육 실시
등록일
2009-11-12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040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조난당한 천연기념물(야생동물) 보호를 위하여 전국에 있는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 지정병원 수의사 등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14일부터 15일, 28일부터 29일까지 2차례에 걸쳐 철원자연생태학교 및 부산야생동물치료센터에서 「천연기념물(야생동물)의 구조, 치료 및 관리」교육을 실시한다.


 올해로 6회째인 이번 교육은 구조?치료 실습 장비를 갖추고 있는 장소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천연기념물(야생동물) 조난 시 필요한 기초동물취급법, 수액법, 마취, 수술 등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일선 동물치료소의 구조, 치료 전문성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 환경오염과 각종 개발로 야생동물의 서식 및 보존환경이 악화되고, 불법포획, 먹이부족 등으로 인하여 천연기념물 야생조수류에 대한 조난사고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00년 12월부터 전국 238개소에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를 지정, 운영하고, 천연기념물 보호 관리단체 등 민간단체와 공조하여 조난 천연기념물 보호활동을 강화하여 왔으나, 야생동물에 대한 구조?치료 기술 및 경험 부족으로 인하여 실질적 성과를 거두기가 어려웠다. 이에 2003년부터는 「천연기념물(야생동물) 구조, 치료 및 관리」교육을 (사)대한수의사회, (사)천연기념물동물유전자원은행 등 관계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실시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구조 현장에서 활동하는 동물치료소 운영 수의사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보호정책에 반영, 시행토록 할 방침이다.


담당자 : 김동하, 이안재

연락처 : 042-481-4981, 4983
 
                                         
교육생 골강내 주사법 실습 장면  
                                           
2008년도 교육 수료 단체사진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