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국립고궁박물관,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 질병과 치유 - 생로병사’순회전시 개최
등록일
2014-10-24
주관부서
국립고궁박물관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036

10.28.~12.28. /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 전시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이귀영)과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관장 정은우)은 ‘질병과 치유 - 생로병사’ 순회전시를 오는 28일부터 12월 28일까지 동아대학교박물관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고궁박물관과 한독의약박물관 공동주최로 조선왕실의 의료 문화를 소개하여 호평을 받았던 ‘조선왕실의 생로병사 -질병에 맞서다’ 기획전을 재구성하여 순회전시로 마련한 것이다.

 

  이번 ‘질병과 치유 - 생로병사’ 순회전시는 조선왕실과 일반백성들의 삶에서 무병장수를 꿈꾸던 염원과 치료 등의 주제를 소개한다. 대표 전시품으로는 조선왕실의 출산(出産)문화인 안태의식(安胎儀式)을 확인할 수 있는 영조의 태항아리와 태지석, 어린 시절 천연두에 걸렸다가 훗날 순종이 되는 왕세자가 완쾌한 것을 기념해서 그린 <왕세자 천연두 회복 축하 의식 병풍>, 왕실의료 기관인 내의원(內醫院)에서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침이나 뜸 놓는 자리인 경혈(經穴, 몸속의 에너지가 흐르는 통로)을 표시한 동인(銅人) 등 왕실 구성원들이 겪었던 질병과 치유 관련 유물 30여 점이 전시된다. 또 얼굴에 천연두 자국이 선명한 정조 연간의 반곡 이덕성 초상(보물 제1501호)도 볼 수 있다.

 

  이번 순회전시는 부산지역의 관람객들에게 보기 드문 조선왕실의 의료 관련 유물을 관람할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울러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을 대표하는 국보·보물 등 국가지정 문화재를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개교 68주년 기념 ‘東亞의 국보·보물’ 특별전도 함께 개최한다.

 

자세한 사항은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 자료과(051-200-8493)로 문의하면 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고궁박물관 노명구 연구관(☎02-3701-7631), 박현주 연구사(☎02-3701-763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