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2015년도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71선 확정
등록일
2014-10-23
주관부서
활용정책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986

인문정신 회복과 청소년 인성교육의 장(場)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조선 시대 지방 교육기관이었던 ‘향교’와 ‘서원’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인문정신을 계승하여 이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2015년도 ‘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71선을 확정하였다.

  이 사업은 총 42억 원(국비 21억 원, 지방비 2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지금까지 일반 국민이 쉽게 관람할 수 없는 엄숙한 공간으로 알려진 ‘향교․서원 문화재’를 사람과 이야기가 가득하고 생기가 넘치는 문화 공간으로 만들고자 기획되었다.

 

  대상 문화재별로 보면 ▲ 향교 문화재 51건(71.8%) ▲ 서원 문화재 20건(28.2%)이다. 그리고 이번에 처음으로 선정된 ‘시범 육성형 사업’은 부산 동래향교(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6호) 등 35건(49.3%)이다.

 

   이번에 선정된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에서는 인성 교육, 선비 체험, 성년식․향음주례․다례 체험, 공연 등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향교․서원 문화재의 특성을 살린 사회적 대중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주로 운영된다.

 

  특히, 서울특별시의 유일한 향교인 양천향교에서 운영되는 ‘천(天)가지 표정 만(滿)가지 재미’라는 사업으로 시행하는 어린이를 위한 ‘천자문 고누놀이’란 프로그램이 독창적이다. 서원 가운데서는 전라북도 정읍시에 있는 무성서원의 ‘태산아 무성하게!’라는 사업의 주요 내용 중 ‘철학이 있는 서원’과 ‘왈!왈!왈! 사관학교’란 내용이 돋보인다.

 

  문화재청은 이번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통해 전국에 있는 향교․서원이 지역 공동체 문화의 구심체 역할을 하여 사라져 가는 인문정신을 회복하고, 청소년의 인성을 회복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향교와 서원에 첨단 문화기술을 더해 현대적 의미에 맞도록 확장․복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인문․예술․문화 거점 기능을 확보하여, 지역사회를 새롭게 부흥시키는 ‘향교․서원 르네상스’을 추진할 예정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활용정책과 박동석 사무관(☎042-481-4742), 민병철 주무관(☎042-481-4747)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