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뼈로 알아보는 옛사람의 비밀
등록일
2016-12-06
주관부서
문화재청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271

- 국립문화재연구소, 발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옛사람 뼈를 만나다" 소책자 발간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맹식)는 발굴 현장에서 옛사람 뼈가 출토되었을 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옛사람 뼈를 만나다 - 옛사람 뼈의 수습부터 분석까지" 소책자를 발간하였다.

 

  옛사람 뼈는 당시 사람들의 체질적 특성, 인구 구조, 질병 및 건강 상태, 식생활, 유전적 특성, 환경 등을 밝혀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최근 고고학, 체질 인류학뿐만 아니라 해부학, 고병리학, 생물학, 화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옛사람 뼈를 연구하면서 과거의 생활상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축적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소책자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먼저 사람의 뼈대‧치아 구조와 용어에 관해 설명한 ▲ 신체 구조와 부위별 용어, 뼈의 수습과 수습 시 준비물, 특히 옛사람 뼈의 생물학적·화학적 분석을 위해서 뼈 수습 현장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룬 ▲ 발굴 현장에서 뼈 수습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체질인류학적 분석, 안정동위원소 분석, DNA 분석, 방사성탄소연대측정, 얼굴 복원의 내용을 담은 ▲ 옛사람 뼈에 담겨 있는 정보를 차례대로 소개하였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옛사람 뼈를 만나다" 책자의 원문을 누리집(www.nrich.go.kr, 자료마당-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보존/복원- 원문정보)에 올려놓아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게 하였다. 앞으로도 발굴 현장을 비롯하여 문화유산 보존과 분석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료와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책자 표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신지영 연구관(☎042-860-9259), 강소영 연구사(☎042-860-926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