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가 있는 날에는 국립무형유산원으로!
등록일
2017-05-24
주관부서
국립무형유산원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662

- 국립무형유산원, 지역 전통공연예술기관과 협업교류공연 개최 -


- 5~10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강경환)은 5~10월 ‘문화가 있는 날’ 행사로 기간 중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전라북도 전주시)에서 전통공연예술기관 5곳과 협업교류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협업교류공연은 제주특별자치도, 전라도 지역에서 활동하는 대표적인 전통공연예술기관들을 초청해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국민과 함께 나누며 이를 계승‧발전시키고자 기획되었다.
  * 참여기관: 제주특별자치도립무용단(5.31.), 전남도립국악단(6.28.), 전라북도립국악원(7.26.,8.30.), 광주광역시립창극단(9.27.), 진도군립민속예술단(10.25.)

 

  이번 공연은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1회씩 총 6회 개최된다. 먼저 ▲ 오는 5월 31일에는 제주특별자치도립무용단이 제주도 문화를 표현한 <천년의 몸짓, 舞(무)> 무대를 마련하였다. ‘제주해녀문화’가 지난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는 기쁜 소식을 기념하고자 또 다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처용무’를 비롯하여 제주해녀를 주제로 한 새로운 감각의 창작춤인 ‘해녀춤’, ‘제주 여인들’, ‘탐라 훈령무’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 6월 28일은 전남도립국악단이 2016년 창단 3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시대창극 <흐엉의 희망일기>를 무대에 올린다.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시집 온 흐엉의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 가족에 대한 시대의 물음과 국경을 초월한 가족 간의 사랑과 화합, 월남전의 아픈 역사까지 끌어안은 내용의 공연을 선보여 관객 모두가 감동하는 특별한 무대가 될 것이다.

 

  ▲ 7월 26일과 8월 30일에는 전라북도립국악원이 준비한 창극 <놀보는 오장칠보>와 관현악단의 국악콘서트 <가을을 여는 樂(악)>을 공연한다. 창극은 소리를 기본으로 하는 음악극으로 소리의 고장 전주에서 창극의 재미에 빠져보고 서정적인 관현악 연주와 명창이 펼치는 품격 있는 협연 무대를 보며 한여름 무더위를 잊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 9월 27일에는 광주광역시립창극단이 마련한 가무악 총체극 <가경 佳境>을 만날 수 있다. 가무악극 ‘신의 소리’를 비롯해 ‘태평성대’, 판소리 <심청전>의 백미인 심 봉사가 눈 뜨는 대목 등을 재구성한 단막창극과 벅구춤, 판굿 등의 공연이 펼쳐져 관객과 소통하는 최고의 무대가 될 것이다.

 

  마지막 공연인 ▲ 10월 25일에는 진도군립민속예술단이 신명 나는 춤과 소박한 사설, 역동 넘치는 가락을 통해 진도지역의 삶 속에 녹아있는 문화를 담은 <진도소리> 공연을 준비하였다. 예술의 고장 진도의 풍취와 진도인의 낙천성을 한껏 표현한 이번 무대는 진도의 전통공연예술을 제대로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국립무형유산원과 제주특별자치도, 전라도 지역 등 5개 전통공연예술기관이 함께 준비한 2017년 ‘문화가 있는 날’ 협업교류공연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방문하거나 전화(☎063-280-150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지역 기관과의 문화교류와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무형유산 공연을 선보일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꾸준히 마련할 계획이다.

 

<안내 홍보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진흥과 이순미 사무관(☎063-280-1472), 이주영 연구사(☎063-280-147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