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 수리현장 품질 향상 워크숍 개최
등록일
2014-09-23
주관부서
수리기술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386

- 9.24. 오후 2시 / 민․관 합동점검 결과 사례교육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등록문화재 제521호 서울 방학동 전형필 가옥‘ 등 60개소를 대상으로 시행한 민․관 합동점검을 통해 나타난 지적사항과 우수사례 등에 대한 교육을 위해서 오는 24일 오후 2시에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자치단체 공무원, 문화재 수리업체, 문화재 수리기술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문화재 수리현장 품질향상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민․관 합동점검 결과(지적사항, 우수사례 등)를 전파하고, 문화재 수리현장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이다. 문화재 수리 분야의 정상화 과제의 하나로, 수리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 문화재 수리현장의 품질향상과 투명성 강화에 관한 논의를 한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시행된 민․관 합동점검에는 문화유산연대 대표 등 19명이 참여하였으며,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공정률 30% 이상을 대상으로, 고증과 설계도서에 맞게 시공하고 있는지 여부, 안전관리 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점검하였다. 이번 민․관 합동점검은 문화재 수리품질을 향상하고, 수리현장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기존 문화재 수리현장 점검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문화재청이 합동으로 예고 후 점검하였으나, 이번에는 문화재 수리공사 점검의 내실화와 객관성을 위해 민간과 문화재청이 합동으로 불시에 수시로 점검하였다.
 
  또 점검을 통해 발견된 가벼운 지적사항은 즉시 현지에서 바로잡고, 시공․자재․안전 분야 등 162건의 지적사항에 관해서는 관련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여 조치토록 하는 등 문화재 수리현장에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였다.
 ※ 지적사항(162건): 시공 분야 94건, 자재 분야 16건, 화재․안전관리 분야 등 29건, 기타 23건

 

  문화재청은 앞으로 지속적인 수시 민․관 합동점검을 통해 부실시공을 방지하는 등 문화재 수리 품질향상과 투명성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에 개최하는 ‘문화재 수리현장 품질향상 워크숍’을 통해 문화재 수리현장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수리기술과 이재순 사무관(☎042-481-4861)이나 홍영주 주무관(☎042-481-486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