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 문화유산 공동전시·학술교류 추진
등록일
2019-03-14
주관부서
전시홍보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477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과 업무협약 / 3.13.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는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정세호)․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관장 정승윤)과 함께 해양문화유산 활용과 공공기관 사회공헌사업 활성화를 위한 학술정보 교류 업무협약을 지난 13일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은 주요 항구도시인 목포, 제주, 부산에 자리한 세 기관이 해양문화유산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각 기관의 해양문화콘텐츠와 학술 역량을 공유하는 데 뜻을 모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수중문화재와 해양역사․민속자료 등 5만 4천여 점의 해양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협약 기관인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은 해양민속자료 4만 1천여 점,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은 해양생태자료 2만 5천여 점을 소장한 전문 박물관이다.


  이번 협약에는 지역박물관과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폭넓은 내용을 담았는데, ▲ 공동전시 개최, ▲ 공동학술조사와 연구․보존사업 실시, ▲ 학술정보 교류와 자문, ▲ 시설 협조 등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해양 역사와 민속문화, 생태자원, 자연유산 등을 활용한 특별전과 학술연구 등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수중문화유산을 제주, 부산 지역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전시회도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의 해양문화 인프라를 공유하고, 지역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는 우수 협력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image

<업무협약 체결 현장>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시홍보과 신종국 연구관(☎061-270-2042), 박예리 연구사(☎061-270-204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