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3년 만의 남북 재회, 만월대 공동 발굴 시작됐다
등록일
2014-07-24
주관부서
국제협력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765

- 7.23. /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 착수식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남북역사학자협의회(위원장 최광식)는 지난 23일 오전 11시 개성 만월대에서, 고려 왕궁터 ‘만월대’의 남북 공동 발굴조사 재개의 첫 삽을 떴다. 이번 착수식은 남북역사학자협의회, 국립문화재연구소 발굴단 등 남측 관계자와 민족화해협의회, 조선중앙역사박물관 발굴단 등 북측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착수식은 남북 공동 사회로 남측의 최광식 남북역사학자협의회 위원장, 강순형 국립문화재연구소장의 인사말과 북측의 민족화해협의회 김철만 부장의 인사말에 이어, 첫 삽 뜨기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번 남북 공동 발굴조사는 남측의 국립문화재연구소와 북측의 조선중앙역사박물관 발굴단이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번 발굴조사는 개성 고려 궁성의 서부 건축군 구역(약 33,000㎡) 중 기존 조사 구간이었던 남측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또 양측은 8월 13일 현지에서 전문가로 구성된 발굴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발굴조사 성과를 공유하고, 고고학적 연구와 분석에 관한 조언을 받을 계획이다.

 

  이번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를 통해 고려 궁궐의 배치 구조와 성격 규명 등 학술 자료의 확보는 물론, 그동안 중단되었던 문화재 분야 남북 교류 협력 확대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 착수식(첫 삽 뜨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제협력과 신성희 사무관(☎042-481-4731)이나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 유은식 연구관(☎042-860-917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