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청년 공예가들의 전통문화상품, 기획전으로 만난다
등록일
2017-06-28
주관부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421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상품개발실, 『生産作』 개최 / 7.4.~30. -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김재열)는 한국전통문화대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이 지난 2013년부터 약 4년간 대학내 전통문화상품개발실에서 직접 제작한 전통문화상품 60여 점으로 대전근현대사전시관(옛 충청남도청)에서 첫 기획전을 개최한다.

 

  전통문화상품개발실은 섬유, 금속, 도자 등 전통 소재에 새 기법을 도입해 일상 속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전통문화상품을 개발·제작해보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내 공간으로, 전통문화대 학생들은 한국 공예의 본래 목적을 잃지 않으면서도 전통 재료의 현대화를 꾸준히 고민해 왔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재료와 기법 등을 활용한 실용성이 중요하지만, 현대에서는 대량 생산과 빠른 유행 속에서 상품화도 꾀해야 하는 시대적인 과제도 같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生産作(생산작)』 이라는 주제의 이번 기획전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만남을 통해 한국 공예가 어디로 가야 할지 그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근현대를 거치며 변화된 한국 공예의 현주소를 알리기 위해 ‘생산, 산업화, 공정, 대량 생산’ 등의 단어를 주제로 한 색다른 전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도자, 옻칠, 섬유 등이 출품된 이번 전시에서 주목할 부분은 ‘전시대’다. 전시장 중앙에 컨베이어 벨트 모양을 설치하고, 그 위에 같은 크기의 상자 속에 제품을 넣어 전시함으로써 공간과 공예작품이 주는 강렬한 의미를 전달하도록 전시공간을 기획했다. 전시장 한쪽에는 실제 공방의 작업대와 도구를 함께 전시하여 현대 공예의 제작 현장을 소개할 예정이다.

 

  전시와 관련한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상품개발실 누리집(http://craftsoul.nuch.ac.kr/)을 방문하거나 전화(☎041-830-7930)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 전통 공예의 맥을 이어가는 젊은 공예가들의 신선함과 전통문화상품의 다양함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자 하며, 젊은 공예가들과 함께 꾸준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한국 공예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것이다.


 

<안내 홍보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권지은 교수(☎041-830-7309), 원보현 전통문화상품개발팀장(☎041-830-7930)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