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이순신 장군전에 올릴 벼를 벱니다
등록일
2014-10-20
주관부서
현충사관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223

- 10.25. / 이충무공묘소 위토 벼 베기 체험행사 -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소장 최이태)는 오는 25일 일제강점기에 민족 성금으로 지켜낸 이충무공 묘소 위토(位土)에서 자란 벼를 전통방식에 따라 시민의 손으로 직접 수확하는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 위토(位土): 제사의 비용을 마련하기 위하여 경작되는 논

 

  이 행사는 오전 10시 이충무공 묘소 참배를 시작으로, 직원들의 행사 안내와 교육을 받고 오전 11시부터 벼 베기에 들어간다. 벼 베기를 하는 동안 일꾼들의 흥을 돋우기 위해 전통 풍물놀이가 함께 진행된다. 아울러 벼 베기 체험행사를 마친 후엔 들밥(새참)도 제공된다.

 

  이충무공 묘소는 현충사에서 북쪽으로 9km쯤 떨어진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어라산 기슭에 있는 덕수이씨 선산에 자리 잡고 있다. 그 아래쪽에 있는 위토는 이충무공 묘소와 사당의 유지비, 춘추제향(春秋祭享)비 등에 필요한 경비를 대기 위해 마련된 땅이다.

 

  이충무공 묘소의 위토는 현충사 중건과 관계가 깊은 역사적인 곳이다. 일제강점기 당시 종가의 가세가 기울어, 이 위토가 충무공의 묘소 임야와 함께 은행에 저당이 잡혀 경매로 일본인의 손에 넘어갈 위기에 처하게 된 적이 있었다.

 

  이 사실은 1931년 5월 13일 자 동아일보에 “2천 원 빚에 경매당하는 이충무공의 묘소 위토”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나면서 세상에 알려졌고, 그 다음 날부터 이충무공 묘소의 위토를 구하기 위하여 전국 각지에서 성금이 모이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충무공유적보존회’가 결성되어 불과 1개월 만에 빚 2,272원 22전을 모두 갚게 되었다. 또 1년여 만에 모인 성금 총 1만 6,021원 30전 중 빚을 갚고 남은 돈으로, 청전 이상범 화백이 그린 초상화를 봉안한 현충사를 중건하게 되었다.

 

  일제강점기에 민족 성금으로 지켜낸 이충무공 묘소와 위토에서 치러지는 이번 벼 베기 체험행사는 겨레의 영웅인 이순신 장군의 위업을 다시금 되새기고, 가족과 함께 우리 전통문화도 체험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현충사관리소는 오는 21일 오전 9시부터 전화(☎041-539-4612) 접수를 통해 선착순으로 40가족(100명 내외)을 신청받는다.

 

이충무공 묘소 위토 벼 베기 행사 장면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현충사관리소 신찬호 주무관(☎041-539-4613)이나 보존정책과 황선필 주무관(042-481-483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